2018.09.15 16:28

무도사상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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自古以來人類總是無法跨越知與行的鴻溝歷代有知易行難」、「知行合一」、「知難行易的哲學理論皆能言之有理而概括其中心旨意不外乎篤行二子


예로부터 인류는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의 경계를 뛰어넘을 방법이 없었다. 역대로 아는 것은 쉽고 행하는 것은 어렵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아는 것은 어렵고 행하는 것은 쉽다.”의 철학적 논리는 모두 맞는 말이다. 그리고 그 핵심은 독행이라는 두 글자로 벗어날 수 없다.


篤行才能有得經而驗之才能有得

성실히 행해야 얻을 수 있고 경험을 통해야 비로소 얻을 수 있다.


得是一種結果它能使人內心契合而稱心如意但是不得則叫人沮喪然而憑恃著毅力可再藉著慮的功夫加以考核修正不斷地努力相信必終抵於成的因此患得患失之心不可有唯有求盡其心即可


득 이란 하나의 결과다. 이것은 사람의 마음에 부합해 그 안에 즐거움이 된다. 반대로 얻지 못하면 사람은 낙담한다. 하지만 이때 다시의 공부로 돌아가 대조하여 수정하고 부단히 노력하며 끝까지 믿는다면 성공에 이를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구하는 그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文解字:「德也」。孔子也告誡世人說:「及其老也戒之在得」。 所以人應該得而不貪追求精神理想宜無止境但是若為物慾的貪念所矇蔽則會毀壞既有的安的情緒以致沈淪於萬劫不復因此既得之後應該培養出開闊胸襟的德行得之社會也要回饋用之社會事實上,「即以為人己愈有既以與人己愈多」,是我們應有的人生觀


설문해자에 이르기를 득은 덕이라고 했다. 공자도 세상 사람들에게 늙어서는 욕심을 조심하라”(or 죽을 때 까지 욕심을 조심하라)라고 훈계하여 일렀다. 사람은 얻는 것을 탐해서는 안 된다. 다만 무한한 정신적 이상의 경지를 추구해야한다. 만약 물질적인 탐심에 눈이 멀게 된다면 의정서는 무너지고 돌아올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 질 것이다. 그래서 얻었다면 마땅히 마음속에 덕행을 길러내야 한다. 얻는 것은 사회로부터 얻었기에 사회로 돌려줘야 하고 실제로 우리는 남을 위한 것이 자신을 더 이롭게 하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 나를 부유하게 한다.”는 인생관을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得是自然的產物經過知止慮五個階段後水到渠成的它一點也不能勉強任何越級不守程序僥倖而得必定是短暫如曇花一現終歸煙飛雲散


얻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知止의 다섯 가지의 단계를 거치면 물이 흐른 곳에 도랑이 생기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강제로 이룰 수 없고 또한 어떠한 단계를 뛰어넘거나 과정을 단축시켜 요행으로써 얻을 수 없으며 얻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얼마가지 못해 연기처럼 사라지고 말 것이다.


那麼怎樣才算有得呢依五個境界簡述於後

그러면 어떻게 해야 얻을 수 있는가?, 다섯 가지의 단계에 따라 간략하게 이야기 하겠다.


1得體

1) 올바른 행동 얻는 것


舉止行為合乎禮法一言一行都能合理而恰到好處

행동거지를 예법에 맞게 하고, 말 한마디 행동하나하나 모두 도리에 맞고 타당해야한다.


2得時

2) 올바른 때를 얻는 것


合乎時宜順時而動

시기적절하게 때에 맞게 움직여야 한다.


3得竅

3) 올바른 방법(요령or비결을 깨치는 것)을 얻는 것


人有七竅耳目是資訊的來源口鼻則為營養的入徑得竅之人求學做事有方法懂得門路智慧修養始得根基

사람의 몸에는 7개의 구멍이 존재한다. 눈과 귀는 정보의 원천이고 입과 코는 영양분의 길이다. 올바른 방법을 얻는 사람은 일하는 방법을 배우기를 구하고 수단을 알며 지혜를 수양해 얻음의 토대를 마련한다.


4得心

4) 올바른 마음을 얻는 것


技藝嫻熟稱心如意意行則行意止則止心為主帥, 得心乃能應手則無往而不利

기예에 익숙하고 생각대로 된다면 의지에 따라 움직일 수도 멈출 수도 있다. 마음이 주인이다. 마음을 얻으면 손이 따라가고 어디서든 막힘이 없다.


5得道

5) 올바른 이치를 얻는 것


道即自然真理若能體陰陽識動靜察順逆明虛實則能包天地通古今無時而不然無地而不用無所特而然即得造化實體孟子說:「天地萬物皆備於我」。得道者與大自然合而為一流行不息


도는 자연이자 진리이다. 만약 음양을 체득하고 기척을 인지하고 따르는 것과 거스르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면 천지를 품거나 고금을 통할 수 있다. 어느 때나 어디서나 어떤 것에도 의지하지 않고 변화하는 조화의 실체를 얻게 된다. 맹자가 말하기를 천지만물이 나를 위해 준비되어 있다.” 라고 했으며 올바른 이치를 얻은 자는 대자연과 하나가 되어 막힘이 없다.


綜觀中華文化傳承文武分道掦鑣久矣這誠然是我國人的莫大損失其實文武並重才是時代的主流文武合一的教育才是真正培育學子的正確的方法透過武的切身體驗以做到養心修身求學處事的要求才不致流於表面的浮腔濫調本文藉著大學一書闡述文化的真實面貌盼沈淪已久的武學教育早日得以復甦


종합적으로 볼 때 중국문화의 전승은 문무가 각자의 길을 간지 오래다. 이는 중국인들의 막대한 손실이다. 사실 문과 무를 같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시대의 요구이고, 문무가 하나가 되는 교육이야 말로 진정한 인재를 키우는 정확한 방법이다. 무의 체험을 통해 마음을 닦고 몸을 바로하며 일을 하는 것을 배우기 원해야 표면에만 치우치는 진부한 교육이 되지 않을 것이다. 본문은大學의 내용을 빌어 문화의 참된 면모를 천명하고 있다. 타락한 무학교육이 하루빨리 회복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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