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5 16:27

무도사상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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려(생각하다)

知止是一套工具,好比哲學中的邏輯、認識論。而「至善」是他的指標。
「定靜是種修養,乃入道之法門安則是個體狀態完美的總和」
以上「知止、定、靜、安」不過是事前的準備功夫,至於「慮」,才是?學求道精進有成的?正竅門。
慮最簡單的解釋,就是思考。以下謹就三方面加以簡述。

멈추어 마음을 바르게 하고 침착,안정시키는 것이 생각하는 것에 이르는 과정이다.

먼저 멈출줄 아는 것은 철학의 논리나 인식론과 같은 하나의 도구로써 최고의 선의 지표이다.

그리고 바르게 되는 것과 침착한 것은 일종의 수향이며 수향을 거쳐 배움의 길에서 흔들리지 않고 안정된 자는 그 각각의 몸이 완전하고 아름다워 질 수 있다.

앞서 이야기한 그칠줄 아는 것과 바르게 되는 것 그리고 침착한것과 안정된 것은 생각하기위한 준비과정의 공부이기 때문에 이 공부를 거친뒤 배움의 길에서 진정한 비결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생각하는 것을 가장 간단하게 말하면 사고 하는 것이다. 아래에서 세가지 방면으로 설명을 하겠다.


(一)總體而言

1,총체적 설명

慮的總體要求,必須「大膽假設,小心求證」,還要靈活變通,而其過程則要周詳、細密。

생각하는 것의 총체적 요구는 반드시 「대담하게 가설을 세우고 조심스럽게 증거를 구한다」 또한 빠른 임기응변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과정에 있어서는 상세하고 치밀해야한다.

任何食古不化,固執的偏見,都是慮的絆?石。

옛것을 배워도 소화시키지 못하는 고집스러운 편견은 모두 생각하는 것의 장애물이다.

「學而不思則罔,思而不學則殆」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음이 없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學與思是不可分割的。好比?食,如果沒有消化吸收,那?食物就無法變成人體的營養素,供我們利用,還會造成腹瀉,?害身體?!

배움과 생각하는 것은 불리 할 수 없다. 마치 음식과 같다. 만약 소화흡수가 없다면 음식물을 사람의 몸의 영상소로 바꿔 우리가 이용할 방법이 없을뿐 아니라 설사를 조성하고 몸에 해로울 뿐이다.

因此,中庸說:「博學之、審問之、?思之、明辨之、篤行之」

그래서 중용에서는 「널리 배우며, 자세하게 물으며, 신중하게 생각하며, 명확하게 판단하며, 충실하게 행해야 한다.」라고 이야기 한다.

在博學之後的審問、?思、明辨、就是慮的功夫了。

널리 배운뒤에 자세하게 묻고 、신중하게 생각하며、명확하게 판단한다 이것이 생각하는 것의 공부이다.

由此可見慮的重要。練拳如果只是???棗,從不?究拳理,更不思索其是否合乎生理力學的原則,便是粗人莽夫!至於拳術的勁道、韻味、內在修?更不用去體會了,那?,學了一套拳也等於沒練一般。

여기서 생각하는 것의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만약에 권법을 연습할때 기계적으로 연습하고 권법의 이론을 연구하지 않고 더욱이 그것이 생리역학의 원리에 맞는지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바로 수준이 낮은 사람인 것이다. 권술의 보람, 정취, 내면의 수양을 얻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하나의 투로를 배우고 연습을 하지 않는 것과 다르지 않다.

(二)內在思辨:
2.내면의 사고

慮是自覺、反省的能力,這是一種「過濾」作用。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 느끼는 것이고 반성하는 능력이고 이것은 하나의 여과 작용이다.

覺是,覺非之後加以分辨,然後取其菁華,棄其殘渣,才能了然開通。

느끼는 것은 느끼고 난 뒤 분별을 더하고 그 뒤에 분별한 것을 걸르고 그 찌꺼기들을 버린뒤 비로서 머리가 트여서 알 수 있는 것이다.

所謂悟到,其意義在此。

이른바 아는 것의 의의가 여기에 있다.

然而,自覺有時而窮,在心中?生疑慮迷惑時,就必須借助於良師益友。

그러나 스스로 느끼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을 때가 있다. 바로 마음속에서 불신이 싹이터 어떤 것이 맞는지 알 수 없을때다. 이런 때에는 반드시 좋은 스승과 유익한 친구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而大自然生生不息之萬物,耳得目遇皆是寶藏。

또한 대자연의 끝없이 생장하는 만물을 귀로 듣고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이 보물이다.

慮之竅門萬端,最重要的是,內在?生沈澱。

생각하는 것의 방법은 무수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의 침전물이다.

練拳如果一直停留在「拳是拳,我是我」的階段,而不能將?融入生活當中,根本就無法達到變化氣質的目的。

권법 연습을 예를 든다면 계속 "권법은 권법 나는 나"의 단계에 머물러 있으면 생활가운데 무술을 융합할 수 없고 결국 기질변화의 목적에 다다를 방법이 없는 것이다.

(三)外在探究
3) 외적인 탐구

儒家六藝課程中,最後一項「數」,是孔子?導學生做計?,定謀算的學問。

유가의 「육예」의 과정중 가장 마지막 항목인[수]는 공자가 학생들에게 계획하고 확실히 따저보는 것을 지도한 학문이다

計?是要執行的。
계획은 집행하는 것이 필요하고

因此,必須合乎科學、合乎邏輯;同樣的,慮也不是憑空亂想,而是有程序法則的。

그렇기 때문에 과학과 논리에 부합해야한다. ; 생각하는 것도 다르지 않다. 근거없는 어지러운 생각이 아니라 과정과 순서가 있고 원칙적 이어야 한다.

所以,慮是向外發揮,有效用才能有得。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는건은 밖으로 표현 해야하고 표현하여 효과가 있으면 비로서 얻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今天我們所要推廣的國術是「武藝」,不是「雜?、特技或遊藝」,如此才能?正合乎文武合一的?育,試看歷代遺留下的兵法,那一部不是「數」的發揮,而力挽狂瀾的武將,其經世致用,中興救國的事蹟,豈是一般迂儒、武夫所能比擬?

오늘날 우리가 전하는 모든 국술은 서커스나 특수한 기술 ... 오락이 아닌 「무예」이기 때문에 문무합일의 교육에 따라야 한다. 역대 병서에서 역시 단순한 「수」로서 표현하고 있지 않는다. 또한 위태로운 나라를 살리는 무장이나 경세치용,중흥구국의 기록을 어떻게 일반적인 사람의 능력에 비교할수 있겠는가?

其次,慮可用來做考核、評鑑和布局。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기록을 볼때 대조하고 평가, 분석, 포석하는 것을 통해 생각해볼 수 있다.

有時,沒有經過評鑑的過程,是?難覺察出事物的得失,也就沒有進步改善的可能。

어떨때는 이러한 검증의 과정들이 없을 수 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득실을 발견하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진보 개선의 가능성도 없다.

每一套拳術都應有?的評量標準,做?晉階升等的指標。

그렇기 때문에 모든 권술은 응당 그 표준이 있고 그 단계를 넘어서기 위해 지표를 만들어야한다.

對於周遭環境「靜觀」,而後了然於胸便可布局。

주변 환경에 대해서 차분하게 관한뒤 비로서 가슴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如此,避實擊虛,以長擊短,兵法戰略就是由此而生。

마치 모든 병법이 피실격허,이장격단의 이치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다.

換言之:?究好敵我之情勢,才能再談制敵之策略,否則亂無章法,何能取勝?

쉽게 이야기 하면 적을 잘 연구하면 나의 상황을 알고, 비로소 다시 적의 책략을 막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고, 어지럽고 체계가 없으면 어지 승리를 취할 수 있는가?

最後,慮必須能?創新。任何默守成規的心態,都是造成不進則退的根源,而創新是變化,我們所追求的變化當然是去蕪存菁,精益求精的創新。

마지막으로 새각하는 것은 반드시 창조하는 것까지 이어저야한다. 왜냐하면 기존의 규칙만을 지키면 퇴보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창조는 변화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추구하는 변화라는 것은 조잡한 것들을 버리고 정수만을 남겨두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이미 훌륭한것을 더욱 완벽게 만드는 것이 창조인 것이다.

這也要依?的功夫。

이것 역시 공부에 의지해야한다.

總之,慮是「經而驗之」的過程,否則「經而不驗」只是與草木同腐罷!

결국, 생각하는 것이란 경험과 검증의 과정이고 만약 경험하고 검증하지 않는 다면 초목이 모두 썩어 없어지는 것과 같이 그 생각은 없어져 버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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