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04 01:07

무도사상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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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安」有安置、安撫、安慰....等含意。在這裡我們則取其平穩、安詳、泰然、自如的意思。

「安」은 安置、安撫、安慰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平穩、安詳、泰然、自如의 의미를 도출할 수 있다.


安置:적절한 위치를 찾아주다/잘 놓아두다. 안치하다.
安撫:위로하다. 안위하다.
安慰:위로가 되다. 위로를 얻다.
平穩:안정되다. 평온하다. 편안하다.
安詳:침착하다. 차분하다. 점잖다.
泰然:태연하다. 태연스럽다. 천연스럽다.
自如:태연자약하다.침착하고 태연하다.
 
人類秉承天賦,具有七情六慾。恐懼原本是不包括在天賦內。而是後天學習得來的。

인류가 하늘에게 받은 7정 6욕의 천성 중 공포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것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그 원인은 )

其來源乃是對處理應變能力缺乏自信所致。

일을 해결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 결여에서 비롯 된다.


在人生成長的過程中,由於碰到挫折打擊產生痛苦的記憶,當他再度面臨此等情境時,恐懼便是不安,而「不安」簡單地說,就是一種情結狀態。

인생의 성정 과정에서 만나는 좌절이 주는 충격, 즉 괴로운 기억이 원인이다. 그리고 그가 다시 이런 종류의 상황을 또다시 대면할 때 공포로 불안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의 공포는 불안이고 불안을 쉽게 이야기 하면 불안은 일종의 정서적 상태이다.


所以練拳外在上要能消除肢體的緊張僵硬,內在上去除心理的恐懼不安以達到平穩安詳,泰然自如的境界。

그렇기 때문에 권법을 연습할 때  겉으로는 몸의 긴장과 몸이 굳는 것을 줄여야하고, 속으로는 공포와 불안을 제거하고 평온하며 침학하고, 태연지약의 경지에 이르러야 한다.


「安」在人類生活上也佔有指導的重要性。

예를 들면 「안」은 인류의 생활을 이끌어 가는 부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여기서 안은 안정감을 이야기 한다.)


蓋房子為免於受到野獸侵犯的恐懼,訂定法律為免於受到歹徒騷擾的恐懼,追求健康,也是為免於疾病所困的恐懼。

사람들이 집을 짓는 것은 야수의 침범의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함이고 법률을 제정함은 나쁜사람의 횡포를 피하기 위함이다. 또 건강을 추구함은 질병의 모든 고통으로부터 달아나기 위한 것 이다.


諸如此類,皆是說明人類為追求安全感而所做的努力。
이런 종류의 노력들로 인류가 안정감을 추구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以上所述,僅論及外顯行為罷了,恐懼的真正原因卻是「不知」-對未來的不知,對周遭環境的不知,如果我們確知有極樂世界,就沒有人會害怕死亡;如果我們知道週遭的人、事、物都可以和諧共存的話,便不會恐懼不安了。

이상의 서술로 공포를 정의 하는 것을 마무리 하겠다. 공포의 진정한 원인은 오히려 무지이다. 미래에 대해, 주변 환경에 대해... 만약 우리가 사후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 수 있다면 죽음을 두려워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우리가 주변의 사람, 일, 사물에 대해서 모두 조화롭게 공존한다면 두려워하고 불안해 하지 않을 것이다.


因此,大學一書在提示追求「知」的心法中,便指出「知止而後有定,定而後能靜、靜而後能安....」的不二法門。

그렇기 때문에 대학의 첫번째 책에서는 지의 심법중 「그치는 것을 알면 후에 바로잡아지게 되고, 바로잡아지게 되면 후에 차분해질 수 있고, 차분해진 후에 비로서 편안해질 수 있다.」를 추구하는 것 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알려준다. 


孔子以六藝教導學生,用禮來詮釋知止,然後用「樂」來陶治心性,是靜的功夫,其目的在使學生達到平心氣和,有安詳的情緒後,才能學習射、御、書、數。

(또한) 공자는 육예로서 학생을 지도하고 예로서 그치는 것을 설명한뒤 락으로 심성을 만들고 정의 공부를 가르친다. 그 목적은 학생이 마음의 평안과 기의 조화, 냉정한 한 정서에 이르게끔 한 뒤에 射、御、書、數를 배울 수 있겠금 하는 것 이다.


前面提到不安是一種情緒緊張的狀態,而緊張是造成肢體僵化,思想滯礙的主要原因。

앞서 이야기한 불안은 일종의 정서적 긴장 상태이고 긴장은 몸의 경화를 조성하고 사고를 방애하는 주요 원인이다.


情緒緊張大怒或興奮,常會矇蔽理智,因此習武必須刻刻存心「氣存丹田」。

정서적 긴장과 분노나 흥분은 이성을 가리기 때문에 무술을 배우는 사람은 언제나 「氣存丹田」을 염두해둬야 한다.


(氣存丹田:기가 단전에 머물다.)


老子曾說:「專氣致柔能嬰兒乎?」又說:「其生也柔弱,其死也枯槁」,人與萬物皆然。

노자는 일찍히 "기를 부드럽게 해야 어린아이과 같아 질 수 있다"고 이야기 했고 또 "생은 부드럽고 죽음은 말라 비틀어 진것 이다."라고 이야기 했었고 사람과 사물은 모두 이와 같다.


所以,必須以靜的修養來達到安的情緒,使個體臻於最完美的狀態。

그래서 반드시 정(차분함)의 수양에서 안의 정서에 다달아야 하고, 각 신체가 가장 아름다운 경지에 이르게 해야 한다.


此外,安更是一種包容的能力。
이밖에도 안은 일종의 수용의 능력이다.


不安既然是不知的反映,那麼求安就要靠「靜觀自得」。

불안은 알지 못하는 것의 영양인 만큼 안을 구하는 것에 있어 정관자득할 필요가 있다.


정관자득: 냉정하게 관찰하여 스스로 얻는것 /스스로 느끼는 것 


因此,虛心學習乃能千萬雄兵。

그렇기 때문에 겸손한 마음으로 배워야 비로서 천만의 정예병력과 같을 수 있다.


所謂「藝高膽大」、「成竹在胸」、「心中有千壑」,這更須要膽識與慧見,縱使橫逆突生,亦能處之泰然。

이른바 「기술이 높으면 담대하다」,「일을 하기전에 모든 준비가 되어 있다.」,「마음속에 천의 골자기가 있다.」라는 것들은 더욱이 담식과 해견이 필요하다. 설사 횡포한 무리가 갑자기 생겨나도, 태연할 수 있어야 한다.


當然,包容不是消極的忍受;積極上,它是吸收,貯蓄,如水壩之涵養,經過「慮」的思考和計畫,然後才能產生沛然莫之能禦的力量。

당연히 포용은 소극적으로 참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축적하고 마치 댐에 물을 담는 것처럼 「慮:생각」의 사고와 계획을 거치고 나서야 비로소 넘쳐 나와 막지 못하는 힘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


安,由定靜而來。
안은 定(바름)과靜(차분함)에서 온다.


定則能鬆,鬆則外型四平八穩,內在五臟落位,則能「身安」。

정하면 송 할 수 있고, 송하면 밖으로는 사평팔온하고, 안으로는 오장이 자리잡고, 몸이 안정된다.


四平八穩:온당하다. 사리에 맞고 무리가 없다.


靜則心思澄明,乃能「心安」。身心俱安,外顯穩若泰山內藏莫測高深。

정하면 생각이 맑아져 비로서 마음이 안할 수 있다. 몸과 마음이 모두 안정되면 밖으로는 태산같이 평온하고, 속으로는 그 깊이를 알 수 없다.


如此,言行舉止,安詳自若;風度氣質,安舒優雅,任何外在塵世紛優不為所惑,這是內修的功夫!

이같이 말과 행동거지가 차분하고 자연스럽고 풍격과 자질이 평안하고 고상하며 어떠한 속세의 어지러운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는 것이 내공수련의 공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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